▶농장(솔우원)일지
녹두가 많이 자랐다
새미조아
2023. 6. 25. 17:16
녹두 콩을 파종한지 24일 지난 상태인데 대부분이 잘 자라고 있다.
이제 키도 많이 자랐고 가지도 몇 개씩 생겨 차지하는 공간도 넓어지기 시작했다.
녹두는 처음 심어봤으니 아는게 거의 없다. 올해 키워보고 괜찮으면 내년에도 많이 심어보고 힘들면 내년부터는 심지 않을 생각이다.
실험하는 마음으로 올해는 잘 지켜봐야겠다.
그나저나 구전되는 노래에 '새야새야 파랑새야 녹두밭에 앉지마라. 녹두꽃이 떨어지면 청포장수 울고간다'라는 부분이 있다. 녹두꽃이 떨어지면 왜 청포장수가 울게 될까? 급 궁금...
녹두로 청포묵을 쑤나? ㅎㅎ
궁금증 해결을 위해 인터넷을 검색, 다음백과에 실린 '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'의 내용을 발췌해서 적어본다.
[주성분은 전분(53%)이며 단백질의 함량이 25∼26%에 이르러 영양가가 높다. 곡물의 전분을 녹말이라고 하는데, 이는 전분 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녹두라는 사실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. 녹두제품은 맛이 팥과 비슷하나 향미가 높아서 좋은 품질의 식품으로 취급되고 있다. 녹두는 떡고물·빈대떡을 만드는 데 사용되며, 발아시켜 채소로 기르면 숙주나물이 된다.
녹두의 전분으로 만든 묵을 청포(淸泡)라고 하며, 청포에 채소·육류를 섞어 식초나 기름에 무친 것을 탕평채라 한다. 또 녹두를 물에 불려 찧은 다음 포대에 넣어 걸른 즙을 붉게 착색하여 졸인 뒤 길게 썰어 꿀을 섞은 것을 창면이라고 한다.]
역시... 녹두로 청포묵을 쒀야하니 녹두 농사가 잘되어야 되는구나. 이래서 또 하나를 배웠다.







